방금 Alex 씨의 데이리카, 현대 코나 EV에 넥센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인 엔프리즈 EVS를 장착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죠. 오늘은 Alex 씨가 한 달 동안 직접 경험한 넥센타이어 엔프리즈 EVS에 대한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이 콘텐츠는 Alex님이 텍스트로 작성해주신 내용과 말씀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했음을 알려드립니다.방금 Alex 씨의 데이리카, 현대 코나 EV에 넥센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인 엔프리즈 EVS를 장착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죠. 오늘은 Alex 씨가 한 달 동안 직접 경험한 넥센타이어 엔프리즈 EVS에 대한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이 콘텐츠는 Alex님이 텍스트로 작성해주신 내용과 말씀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했음을 알려드립니다.넥센 타이어에 대한 기존 인식 최근의 인식 변화, 기존의 넥센 타이어라고 하면 CP672처럼 오래가는 값싼 경제성을 앞세운 타이어를 생각하고 있었습니다.그러나 2020년 이후 OE출고 타이어로 몇번 경험하게 된 넥센의 제품은 상당히 높은 완성도를 갖춘 타이어임을 실감케 하고 주었습니다.1대분의 타이어를 쓰기 과정에서 정숙성과 내구성이 상당히 뛰어나고 그것에 타이어 가격 부담도 크지 않고 타이어 교환에 대한 부담감도 크게 없었습니다.개인적으로 보고 넥센 타이어의 최대 강점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접한 상황에 최적화된 타이어를 만드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넥센 타이어의 라인 업에서 최고의 접지력을 내세우며 국내외에서 서킷과 공도용 타이어와 불리는 SUR4G를 비롯한 일반인의 운전 시간과 거리의 비율의 95%를 차지하는 시내, 국도, 고속 도로 운전 등 전 영역을 매끄럽게 소화하는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를 만드는 재주가 뛰어납니다.특히 이 사실은 실제 소비자에게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국내 포털 사이트에 215/55/R17 같은 트래픽량이 많은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고 타이어 구매를 검색하자, 넥센 타이어의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가 검색 상위 노출에 나타납니다.타이어 제품 군의 대부분이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다는 점도 눈여겨볼 부분이다.판매량이 가장 많은 만큼 기술력, 노하우의 확보가 저절로 생기는 수밖에 없죠.넥센타이어에 대한 기존의 인식, 최근의 인식 변화, 기존 넥센타이어 하면 CP672처럼 오래가고 저렴한 경제성을 앞세운 타이어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이후 OE 출고 타이어로 여러 차례 경험하게 된 넥센의 제품은 상당히 높은 완성도를 갖춘 타이어임을 실감케 해주었습니다. 한 대 분량의 타이어를 소진하는 과정에서 정숙성과 내구성이 상당히 뛰어나고, 게다가 타이어 가격 부담도 크지 않아 타이어 교체에 대한 부담감도 크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넥센타이어의 가장 큰 강점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상황에 최적화된 타이어를 만드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넥센타이어 라인업에서 최고의 접지력을 앞세워 국내외에서 서킷과 공공도로용 타이어로 사랑받고 있는 SUR4G를 비롯해 일반인 운전시간과 거리 비율의 95%를 차지하는 시내, 국도, 고속도로 운전 등 전 영역을 매끄럽게 소화하는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를 만드는 재능이 뛰어납니다. 특히 이 사실은 실제 소비자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포털사이트에 215/55/R17과 같은 트래픽 양이 많은 주요 키워드를 포함해 타이어 구매를 검색하면 넥센타이어의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가 검색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제품군 중 상당수가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라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판매량이 가장 많은 만큼 기술력, 노하우 확보가 자연스럽게 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넥센타이어에 대한 기존의 인식, 최근의 인식 변화, 기존 넥센타이어 하면 CP672처럼 오래가고 저렴한 경제성을 앞세운 타이어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이후 OE 출고 타이어로 여러 차례 경험하게 된 넥센의 제품은 상당히 높은 완성도를 갖춘 타이어임을 실감케 해주었습니다. 한 대 분량의 타이어를 소진하는 과정에서 정숙성과 내구성이 상당히 뛰어나고, 게다가 타이어 가격 부담도 크지 않아 타이어 교체에 대한 부담감도 크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넥센타이어의 가장 큰 강점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접하는 상황에 최적화된 타이어를 만드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넥센타이어 라인업에서 최고의 접지력을 앞세워 국내외에서 서킷과 공공도로용 타이어로 사랑받고 있는 SUR4G를 비롯해 일반인 운전시간과 거리 비율의 95%를 차지하는 시내, 국도, 고속도로 운전 등 전 영역을 매끄럽게 소화하는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를 만드는 재능이 뛰어납니다. 특히 이 사실은 실제 소비자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포털사이트에 215/55/R17과 같은 트래픽 양이 많은 주요 키워드를 포함해 타이어 구매를 검색하면 넥센타이어의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가 검색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제품군 중 상당수가 사계절 투어링 타이어라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판매량이 가장 많은 만큼 기술력, 노하우 확보가 자연스럽게 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다방면으로 만족할 엠 프리즈 SEV에 비해서 이번에 겪은 웬 프리즈 SEV는 AH8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접지력을 보이고 줍니다.특히 AH8과 달리 지면과 접한 타이어의 트레드가 상당히 부드러워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전기 자동차는 기존의 내연 기관과 달리 별도의 몸이 크게 필요 없이 언제라도 높은 토크를 각 타이어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반면 보통의 타이어는 일정 수준의 접지력을 내는 데까지 조금 사이가 존재합니다.타이어는 내연 기관처럼 어느 정도 열(대략 섭씨 30도 이상)이 올라가면 타이어가 부드러워질 때 최적의 접지력을 줄 수 있게 됩니다.즉 전기 자동차용 타이언다면, 특별한 워밍업이 없어도 높은 접지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어느 의미,”겨울 타이어”과 같은 맥락인 셈이다.엔 프리즈 SEV타이어는 이 부분을 적극 고려하고 제작되었습니다.가속시에 차량의 불필요한 쏠림을 막기 넥센 타이어만의 TSPD(Torque Steer Pattern Design)설계로부터 시작된 최적의 타이어 그룹 설계, 전기 자동차의 높은 하중 및 토오크로 발생할 수 있는 휠 슬립을 막기 위해서, 트레드 패턴을 최적화된 휠 슬립 방지 설계 기술, 제품의 강성 보완 및 지면에 닿는 타이어의 트레드 폭을 10% 늘리면서 접지 면적 증대 및 무게를 최적으로 나누어 LKS(Load Keeping System)이 모두 적용된 덕분이다.냉간 때에도 탁월한 접지력 확보엔 프리즈 S EV타이어의 진가는 워밍업이 전혀 안 된 순간, 확실하게 발휘됩니다.외기·타이어 온도가 섭씨 18-20도에 머물고 있을 때도 사계의 타이어가 섭씨 30-40도 정도로 따끈할 때 낼 정도의 세로·가로 그립을 자랑합니다.겨울 타이어처럼.이때의 타이어 접지력은 가속, 제동 시의 세로 그립은 이름만 들어도 아는 서머 타이어 미슐랭 프라이머, 브리지 스톤 RE004, 한국 타이어 S1에버 3등이 따뜻할 때에 내세로 그립을 발휘합니다.냉간 접지력에 대한 만족감이 꽤 큽니다.다양한 전기 자동차를 운용하고 타이어 선택의 핵심은 접지력이었습니다.전기 자동차의 높은 토크를 완전히 받으려면 좋은 접지력이 필수적이었습니다.그래서 여름 타이어를 장착했지만 장점만큼 단점이 분명했다.열이 오르기 전, 오히려 사계절의 타이어에 비해서 접지력이 더 낮았어요.냉간 시 10-30km/h로 달릴 때도 휠 스핀과 스키드 소리가 틀림없이 발생했습니다.추울 때는 열을 올리는 것에도 신경을 써야 했어요.한편 엔 프리즈 SEV와 함께 되면서 그런 것을 생각하지 않게 됐습니다.냉간 시에도 탁월한 접지력 확보 엔프리즈 EV 타이어의 진가는 워밍업이 전혀 되지 않는 순간 확실하게 발휘됩니다. 외기·타이어 온도가 섭씨 18-20도에 머물고 있을 때도 사계절 타이어가 섭씨 30-40도 정도로 따뜻할 때 낼 수 있는 정도의 가로·세로 그립을 자랑합니다. 윈터 타이어처럼. 이때 타이어 접지력은 가속, 제동 시 세로 그립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썸머 타이어 미쉐린 프라이머, 브리지스톤 RE004, 한국타이어 S1 에보3 등이 따뜻할 때 내는 세로 그립을 발휘합니다. 냉간 접지력에 대한 만족감이 상당히 큽니다. 다양한 전기차를 운용하며 타이어 선택의 핵심은 접지력이었습니다. 전기차의 높은 토크를 온전히 받기 위해서는 좋은 접지력이 필수적이었어요. 그래서 여름 타이어를 장착했는데 장점만큼이나 단점이 뚜렷했습니다. 열이 오르기 전에는 오히려 사계절 타이어에 비해 접지력이 더 낮았습니다. 냉간 시 10-30km/h로 달릴 때도 휠 스핀과 스키드 소리가 어김없이 발생했습니다. 추울 때는 열을 올리는 것에도 신경을 써야 했어요. 한편, 엔프리즈 SEV와 함께하고 나서, 그런 생각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충전 부담을 경감하는 뛰어난 효율성이 높은 접지력은 보통 높은 구름 저항의 발생 및 에너지 소모로 이어질 것입니다.한편 엔 프리즈 SEV는 에너지 효율도 뛰어납니다.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한 에어로 다이내믹 디자인을 채용하고 타이어의 공기 저항을 낮췄습니다.그 결과 바퀴의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실제 타이어 교환 후 같은 코스·온도·속도 주행시에 먼저 사용하던 브리지 스톤 RE004보다 전비가 7-10%정도 개선되었습니다.타이어 교환 후의 평균 전력비는 7km중반대지만.특히 당시 대기 온도가 35도를 넘어 에어컨 의존도가 매우 높고 고속 도로 제한 속도인 100-110km/h에 맞추어 주행한 결과임을 생각하면 정말 만족스러운 수치입니다.월 3,000km이상을 소화하는 제 입장에서는 풀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가 40km가까이 늘어난 것이며 기존에 비해서 확실히”심적 여유”가 생겼습니다.사실은 출장 목적으로 서울에서 포항, 울산을 방문한다고 편도 기준으로 340km, 많게는 400km가까이 충전 없이 움직여야 합니다.타이어를 바꾼 뒤 코너 EV배터리(64kWh)의 85%를 소진하는 선에 주파가 가능합니다.기존 타이어는 동일 구간 주행시에 에어컨의 강함을 낮추거나 주행 속도를 낮추는 등의 노력이 필요했습니다.물론 심적인 평온도 있지만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환경 부담을 줄인다는 성취감도 큽니다.충전 부담을 경감하는 우수한 효율성의 접지력은 일반적으로 높은 구름 저항의 발생이나 에너지 소모로 이어집니다. 한편, 엔프리즈 SEV는 에너지 효율도 뛰어납니다.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한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을 채택해 타이어의 공기 저항을 낮췄습니다. 그 결과 타이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실제 타이어 교체 후 같은 코스·온도·속도 주행 시 앞서 사용하던 브리지스톤 RE004 대비 전체 대비 7~10% 가량 개선됐습니다. 타이어 교체 후 평균 전비는 7km 중반대인데요. 특히 당시 외기 온도가 35도를 넘어 에어컨 의존도가 상당히 높고 고속도로 제한 속도인 100-110km/h에 맞춰 주행한 결과임을 감안하면 정말 만족스러운 수치입니다. 월 3,000km 이상을 소화하는 제 입장에서는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가 40km 가까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 확실히 ‘심적 여유’가 생겼습니다. 사실 출장 목적으로 서울에서 포항, 울산을 방문하면 편도 기준으로 340km, 많게는 400km 가까이 충전 없이 움직여야 합니다. 타이어를 바꾼 후 코나 EV 배터리(64kWh)의 85%를 소진하는 선에서 주파가 가능합니다. 기존 타이어는 동일 구간 주행 시 에어컨 세기를 낮추거나 주행 속도를 낮추는 등의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심적인 편안함도 있지만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환경 부담을 줄인다는 보람도 큽니다.확실한 승차감과 정숙성, 그리고 매듭의 정숙성과 승차감도 확실히 달라졌습니다.실제로 코나 EV는 소형 SUV라는 차급의 특성상 방음 성능이 별로예요.그러나 웬 프리즈 SEV를 장착한 이래, 블루투스 통화는 물론 고속 주행시에 동승자와의 가벼운 대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사실은 타이어 안쪽에 별도의 흡음 스폰지가 아닌데도 여기까지 소음을 저감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넥센 타이어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의 핵심 포인트인 저 소음 설계 강화 때문에 타이어 패턴 블록 배열을 최적화했다고 합니다.그것이 바로 넥센 타이어 특유의 노하우인 기술력입니다.다만 지적해야 할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넥센 타이어 엠 프리즈 SEV는 스티어링에 의한 반응이 한없이 부드럽습니다.선회시에 스티어링이 가볍게 느껴지며 스티어링 휠이 센터를 유지하는 느낌이 적어집니다.타이어의 절대적인 접지력은 비싸지만, 부드러운 스티어링 반응 때문에 접지력이 낮게 느끼는 여지가 있어요.최근 심한 호우의 영향으로 고속 도로 주행 중에 대형 포트 홀에 앉아 타이어의 스키드 소리가 날 정도로 회피 기동시에 타이어 사이드 월의 부드러움이 느껴졌습니다.회피 기동 후, 차체 안정화 과정도 불안했어요.확실한 승차감과 정숙성 그리고 매듭의 정숙성과 승차감도 확연히 달라졌습니다. 실제 코나 EV는 소형 SUV라는 차급 특성상 방음 성능이 썩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엔프리즈 SEV를 장착한 이후 블루투스 통화는 물론 고속 주행 시 동승자와 부담 없는 대화가 가능해졌습니다. 사실 타이어 안쪽에 별도의 흡음 스펀지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까지 소음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넥센타이어에 따르면 전기차의 핵심 포인트인 저소음 설계 강화를 위해 타이어 패턴 블록 배열을 최적화했다고 합니다. 그것이 바로 넥센타이어만의 노하우이자 기술력일 것입니다. 다만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넥센타이어 엔프리즈 SEV는 조향에 따른 반응이 한없이 부드럽습니다. 선회 시 스티어링이 가볍게 느껴지고 스티어링 휠이 센터를 유지하는 느낌이 적어집니다. 타이어의 절대적인 접지력은 높지만 부드러운 스티어링 반응 때문에 접지력이 낮은 것처럼 느껴질 여지가 있습니다. 최근 거센 폭우의 영향으로 고속도로 주행 중 대형 포트홀로 향했고, 타이어 스키드 소리가 날 정도로 회피 기동 시 타이어 사이드월의 부드러움이 느껴졌습니다. 회피 기동 후 차체 안정화 과정도 불안에 빠졌네요.물론 넥센타이어 엔프리즈 SEV가 가진 장점이 다양하고 워낙 확실하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부분은 운전자 입장에서는 크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엠프리즈 SEV와 함께한 여정도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앞으로 타이어 마모 한계선까지 완전히 사용하기까지 어떤 일을 겪을지 무척 궁금하고 기대가 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NEXENTIRE 내일을 생각하는 기업, 내일을 준비하는 기업, 내일의 가치를 창조하는 넥센타이어입니다.www.nexentire.com* 본 콘텐츠는 넥센타이어로부터 홍보 목적으로 제품 및 원고료를 지원받아 소감을 가감 없이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 콘텐츠는 넥센타이어로부터 홍보 목적으로 제품 및 원고료를 지원받아 소감을 가감 없이 적었음을 알려드립니다.현대 코나 EV 넥센타이어 엔플리즈 EVS 전기차 전용 타이어 교체 요즘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전기차를 사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는 것. 지금까지… blog.naver.com현대 코나 EV 넥센타이어 엔플리즈 EVS 전기차 전용 타이어 교체 요즘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전기차를 사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는 것. 지금까지…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