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을 시작하면 바로 마주치는 것이 안드로이드, iOS 두 단어입니다.물론사용자입장이었을때도자주접하셨겠지만직접만드는입장에서보면전혀다른느낌으로다가올것입니다. 이 두 가지는 언어, 정책, 출시 방법까지 모두 다르거든요.앱 장터의 쌍두마차그래서 앱 개발을 시작할 때는 이 두 가지 차이점이 무엇인지, 나는 어디를 공략해야 하는지 잘 숙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무작정 시작하면 자금적으로 시간적으로 예상치 못한 부담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이번 포스팅에서는 앱 개발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안드로이드, iOS의 특징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까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수년간 현업의 중심에 있으면서 많은 앱 사업의 흥망성쇠를 목격해 왔습니다. 여기서 본 인사이트를 이번 게시물에 녹여냈으니 집중해서 읽어보세요.그래서 앱 개발을 시작할 때는 이 두 가지 차이점이 무엇인지, 나는 어디를 공략해야 하는지 잘 숙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무작정 시작하면 자금적으로 시간적으로 예상치 못한 부담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이번 포스팅에서는 앱 개발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안드로이드, iOS의 특징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까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수년간 현업의 중심에 있으면서 많은 앱 사업의 흥망성쇠를 목격해 왔습니다. 여기서 본 인사이트를 이번 게시물에 녹여냈으니 집중해서 읽어보세요.안드로이드, iOS 둘 다 만들어야 하나요?본격적으로다른부분을이야기하기전에꼭두개다만들어야되느냐는질문에대답하고넘어가도록하겠습니다.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사업상 특별한 경우가 없는 한 지금은 둘 다 만들어야 합니다.이전의 대한민국은 애플의 비율이 매우 낮았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만 진행하려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게다가 iOS는 회사가 커져도 고려 대상이 아니었던 적도 있었습니다.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어요. 애플 사용자의 비율도 이미 30%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10~30대는 과반수를 넘었습니다.그래서 이제는 작은 스타트업을 하더라도 두 가지 버전을 만드는 것이 거의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 제 잠재 고객 3명 중 1명을 눈앞에서 놓칠 수는 없으니까요. 안드로이드, iOS 어떤 차이가 있나요?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2개의 플랫폼은 언어 정책, 릴리스 방법 등이 모두 다릅니다.자세히 들면 터무니 없고 하니 쉽게 비교하고 보겠습니다.언어 안드로이드:Java, KotliniOS:Swift, Objective-C작업 환경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 스튜디오 iOS:Xcode발매 시장 안드로이드: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원 스토어 등 시장 iOS:앱 스토어 쉽게 이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그런데 실제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차이 자체보다 이 차이가 대체 제게 무슨 관계가 있어?라는 것이 더 중요하죠.바로 말씀 드리면 처음부터 돈과 시간을 더 써야 합니다.각 분야 전문가가 달리, 같은 앱을 만들어도 2차 작업해야 하기 때문에 본래의 인건비 2배, 소요 시간도 2배 가까이 걸리게 됩니다.향후의 정비에서도 2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관리해야 하므로 비용과 난이도가 높아집니다.이 방법 밖에 없나요?더 간단한 방법을 가르치세요.다행히 ‘앱 개발을 두 번이나 해야 하고 유지보수까지 각각 해야 한다’는 불편함은 우리만 느끼는 게 아닙니다.이미 전 세계 사람들이 느껴온 불편함이기 때문에 이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출시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에서 관리 중인 Reactnative와 구글에서 관리 중인 Flutter가 있습니다.크로스 플랫폼이라고도 불립니다크로스 플랫폼 기술을 사용하면 안드로이드와 iOS 앱 개발을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매우 큰 장점이 생깁니다.물론 세부 설정이나 출시 등은 여전히 따로 해야 하지만 기본적으로 언어가 동일하기 때문에 한 명의 앱 개발자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한 명의 앱 개발자가 동시에 만들 수 있으니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돈과 시간은 줄어들겠죠?사실 예전에는 크로스 플랫폼을 쉽게 추천하지 못했어요. 서로 너무 다른 2명을 맞추려고 해서 오류가 장난 아니더라구요.그러나 지금은 상당히 개선되어 대부분의 곳에서는 뒤처진다는 느낌을 거의 느끼지 않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게다가 대기업도 많이 채용하고 있습니다.중고나라도 플래터로 만들었어요. 그래서 저는 요즘 앱 개발에 대해 문의를 하시는 대부분의 분들에게 이 리액트 네이티브나 플러터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로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가 많기 때문에 안 할 이유가 없어요.특히 팀의 규모가 작으면 작을수록 속도가 생명이고 돈을 한 푼이라도 아껴야 하기 때문에 크로스 플랫폼이 옳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플랫폼의 차이부터 전략까지 살펴봤습니다. 앱 시장이 워낙 진입장벽이 있다보니 애매한 부분이 많았을텐데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세컨드 챕터는 지난해에만 수십 건의 앱 개발을 진행했고, 올해도 이미 대기 프로젝트 10개 이상이 있는 상황이라 앱에서는 누구보다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자신합니다.궁금하신 점, 풀리지 않는 부분이 있으신 분은 메일이나 댓글로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IT 외주, 돈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세 가지를 확인하세요.- MVP 이러면 100% 실패합니다.- 하이브리드? 원어민? 제 상황에 맞는 솔루션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