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기차 넥쏘, 에어필터 교체는 정말 쉽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출고 후 1년 이상 지난 시점에서 주행거리가 1만8천㎞가량 운행되고 있는 핵심 소모품 에어필터를 교체 시기가 도래해 교체해봤습니다.아, 그리고 넥쏘를 사겠다는 분들에게 수소전기차 넥쏘의 수명은 15년인데 그 이유는 수소용기의 사용기한이 15년이기 때문에 이 수소용기의 교체금액이 몇 천만원에 이르고, 그래서 수명이 15년이라고 합니다.그리고 보증기간 3년 6만 킬로미터 이후 고장 시 시장 보증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수소 관련 부품 중 일부는 일반 보증이라며 시장에서 몇 백만원씩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수소전기차 넥쏘는 중고가가 네트워크망이라 손해보고 팔아야 하는 차입니다.단순히 정부, 지자체의 보조금을 원하면 수소전기차 넥쏘를 구입하게 되는데 그게 독입니다.그래도 인생의 마지막 차라고 생각하고 잘 관리하고 타야 되기 때문에 오늘 에어필터를 직접 교환했네요 이걸 교환할 수 없어서 블루핸즈 같은 곳에서 공임비(엄청 비싸다)를 지불하고 교환하는 건 아닌 것 같네요.에어컨 필터, 에어 필터 등은 단순 교환이기 때문에 직접 해야 하고, 아니 돈이 많으면 맡아도 되지만현대차 수소전기차 넥쏘에 들어가는 에어필터입니다.인터넷으로 주문한 것으로 현대·기아차 부품 대리점에서 필터를 구입하면 인터넷과 비교하면 택배비 3천원 정도 차이가 납니다.핵심 소모품이라 인터넷으로 구매한다면 혹시 가짜가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안 들 수 없지만 제가 받은 필터는 정품이고 네이버 카페 회원들이 많이 구매한 곳에서 저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에어필터가 들어있는 곳에서 공기를 정화해서 스택으로 보내는 일을 하기 때문에 필터의 중요성이 매우 큽니다.보통 2만키로 교환주기인데 저는 1만8천키로 운행해서 교환을 하게 되었는데 아래 사진으로 교환된 필터를 보면 더 사용해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각 모서리에 설치된 걸쇠를 탈부착시켜 주어야 뚜껑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교환은 전혀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걸쇠를 탈착시켜 들어 올리면 교체할 필터가 보이고 손으로 꺼내어 새 필터를 넣으면 되는 아주 간단한 작업입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블루핸즈 같은 곳에서 서비스를 해줄 리가 없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넣는것도 5천원 정도 드는 곳인데요어떤 필터가 새 필터인지 구분이 안 되는데 비닐 위에 있는 것이 새 필터입니다. 사용한 필터도 깨끗해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니 필터 사이에 먼지가 많이 들어있네요조명을 다시 비춰보니 확실히 사용한 필터가 너무 지저분하네요 수소전기차 넥쏘 출고 후 1년간 소모품을 처음 교체했고, 비용이 택배비까지 2만7천6백원 들었습니다.이것을 블루핸즈로 교체하면 공임비 발생 공임비로 필터를 하나 더 구입하여 쌓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소충전 스트레스(야간에는 수소충전을 할 수 없는) 작은 고장, 높은 부품 비용, 계속 올라가는 수소충전 비용 등 수소전기차를 구입하고 싶은 분에게는 그렇게 권하지 않습니다.차라리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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